본문 바로가기
일상

쿠팡파트너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후기

by 해쨍쨍 2022. 5. 18.
반응형

2021년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조금이지만 소득이 생겼고 기타 소득이 있어서 처음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보았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소득은 원천소득세 3.3% 를 제하고 주기 때문에 종합소득신고를 하여 세금을 환급받으려고 합니다.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당해 과세기간에 종합소득금액이 있는 자는 다음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여야 합니다(소득세법 §70, §70조의 2)
종합소득 : 이자,배당,사업(부동산임대),근로,연금,기타소득.
신고납부기한이 공휴일, 토요일인 경우 그 다음날까지 신고납부 가능.

신고 방법

원천징수 영수증 확인 및 준비

1> 홈텍스에 로그인합니다.
https://www.hometax.go.kr/

2>메인화면의 좌측 상단 홈텍스 내비게이션 또는 조회/ 발급> 세금신고납부>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 메뉴 클릭합니다.

홈텍스네비게이션 신고도움서비스
홈텍스네비게이션 신고도움서비스


3> 신고 도움서비스 보기 메뉴 클릭 후 신고 참고자료 메뉴로 이동합니다.

신고참고자료메뉴
신고참고자료


4> 일괄조회 버튼을 누른 후 팝업창에서 지급명세서를 클릭하여 쿠팡 파트너스 원천 영수증을 다운로드(혹은 캡처) 합니다.

지급명세서 리스트
원천징수 지급명세서 리스트


원천징수 내역을 알아야 추후 세금 관련 입력 사항에서 세금 금액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하기

1> 메인화면의 좌측 상단 홈텍스 내비게이션으로 다시 가서 신고서 작성하기 클릭 또는 신고/납부> 세금신고> 종합소득 메뉴를 선택 후 정기신고 메뉴 클릭합니다.

신고서작성시 정기신고 선택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 이용시 신고서작성 화면


2> 신고/납부 화면의 납세자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화면에 개인 정보가 채워집니다. 저장 후 이동합니다.

납세자정보조회
납세자정보조회

정보 수정하기

사업소득금액 명세 부분에 쿠팡 파트너스 세금 신고 관련 내용이 이미 반영되어 조회됩니다.
주 업종코드 940909, 수입금액 등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수정도 가능합니다.

사업소득금액명세
사업소득금액명세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연금보험료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은 경우에는 향후 연금 수령 시 과세대상이며 받지 않는 경우에는 과세대상이 아니므로 다른 소득공제보다 후순위로 받아야 한다는 안내 메시지가 나와서 연금보험료를 공제받지 않으려고 0원을 입력 수정하였습니다.

신고 참고자료에서 확인한 지급명세서의 원천징수세액의 소득세 금액이 가산세액 계산 명세서 부분에 나온 세액금액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가산세액계산명세
가산세액계산명세

환급받을 은행 정보를 입력 저장 후 신고를 마칩니다.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접수증이 팝업을 보이며 개인 지방 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 한다고 화면에 보여줍니다.

지방소득세 신고

신고한 소득세 내용을 조회 후  아래 지방소득세 신고 버튼을 클릭하면 위택스(wetax) 팝업창이 뜹니다.

지급명세서의 지방세 금액과 위택스에서 보이는 기납부세액이 같은지 확인했고, 환급 계좌 등 개인 정보를 입력 제출합니다.

마무리

적은 금액이지만 이렇게 쿠팡 파트너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서 환급을 받는다고 하니 신기합니다.

환급은 마이너스가 떠야 받을 수 있는 거 아시죠!!!

저는 쿠팡 파트너스로만 하면 2380원의 환급이 발생합니다.

 

보통 국세인 종합소득세는 6월에 환급되며 지방세인 지방소득세는 7월에 환급이 된다고 하니 잘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내년에는 더 많이 벌어 더 환급받기를 바라면서 쿠팡 파트너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후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